개발이 완료되고 계약이 완료되면 (주)데브존은 하자 이외의 부분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품을 실제 사용하거나 판매하게 되면 SW의 특성상 기능
보안 또는 업그레이드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주)데브존은 3가지 정도의 경우로 작업을 처리 합니다.
(1) 유지보수 계약으로 제품 보안 작업 (실제로는 해당 계약은 갑/을 모두 애매하여 계약체결이 적습니다) (2) 변경, 수정, 업그레이드에 대한 내용을 모아 추가 개발 계약으로 진행 (가장 많은 경우) (3) 다른 신규 프로젝트 진행으로 유지보수 내용 보상시
유지보수 개념요약
계약완료 후 유지보수 계약을 맺지 않으면 하자보수 이외의 작업은 불가능 합니다.
유지보수의 작업량은 작업 시간을 기준(월 합계시간)으로 하며, 금액은 유지보수 인원의 급여를 기준으로 합니다.
제품 운영 지원 또는 판매 지원 업무도 유지보수 계약으로 진행 합니다.
[유지보수 이외의 업그레이드 작업 방법]
- 일정 양의 수정 / 업그레이드 내용을 모아 추가 개발 계약을 체결합니다.
계약서 유지보수 관련문구
● 계약 완료 후 추가 비용 및 계약
※ 하자보수를 제외한, 계약 완료 이후에 발생되는 모든 업무는 추가 비용 처리 한다.
(1) 계약 완료 후 개발된 시스템을 수정, 업그레이드 해야 하면 추가로 계약을 한다.
(2) 계약 완료 후 업무로 인해 출장을 가게 되는 경우 출장비를 청구한다.
(3) 고객이 프로그램을 판매하면서 생기는 지원 업무는 추가 비용을 청구하거나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한다.
(4) 계약 완료 후 추가 교육 요청이 있는 경우 추가비용(교육비)를 청구 한다.
(5) 계약 완료 후 추가 문서(설명서 등)를 요청하는 경우 추가 비용을 청구 한다.
(6) 계약 완료 후 새로 나오는 OS에 대한 설치 CD를 요청하는 경우 추가 비용을 청구한다.
(7) 계약 완료 후 ‘갑’이 하자보수를 요청하여 ‘을’의 인력을 투입하고 작업 진행 중 원인이 ‘을’의 잘못이 아닌 ‘갑’의 운영실수,
조작실수 및 장비 노후화로 나오는 경우 투입한 인력의 작업 비용을 청구 한다.
(8) 계약 완료 한달 후에 “을”의 서버 및 “을”의 Application 인증서 이용 시 추가 비용을 청구 한다.
● 계약 완료 후 개발 시스템 운영 / 판매
(1) 계약이 완료된 후 개발 된 시스템 운영 및 판매(서버관리, 사이트관리, 회원관리, 영업, 마케팅, 컨설팅, 기술지원 등의
개발 제품 운영과 판매에 필요한 작업)에 ‘을’은 관여하지 않는다.
(2) ‘을’이 시스템 운영에 관여 해야 하는 경우 별도의 년 단위 유지보수 계약을 하여 수행한다.
금액과 방법에 대해서는 ‘갑’, ’을’ 이 서로 협의하여 결정한다. (기본 안 – SW 개발 업계 표준)